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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투자] 경제적 해자 기업을 찾아라.

FF래니 2020. 11. 5. 2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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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투자경제적 해자 기업을 찾아라.

 

해자(Moat) : 성벽 주변에 인공으로 땅을 파서 

고랑을 내거나 자연하천을 이용하여 

적의 접근을 막는 성곽시설이다. 

-네이버 백과사전-

 

 

성벽을 둘러싼 해자

 

 

경제적 해자 기업이란

 

브랜드파워, 특허, 고객충성

 

를 앞세워 경쟁업체가

쉽게 넘볼 수 없는

지속적이고 압도적인

경쟁우위를 가진 

기업을 말합니다.

 

브랜드 파워

 

눈을 감고 콜라를 상상해보면 

빨간색 코카콜라 로고가 

가장 먼저 떠오를 만큼

코카콜라(KO)의 브랜드 파워는

강력합니다. 

 

코카콜라

 

 

특허

 

포스트잇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회사

3M(MMM)입니다.

 

3M은 2020년 기준

전 세계 약 12만 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해마다 약 4,000건의 특허를 쏟아내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매출의 6%를 지속적으로 R&D에 

투자하며 3M만의 해자를 더욱 

견고하게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3M 주력제품 - 출처: 3M 홈페이지

 

 

고객 충성도

 

 

애플워치

 

아이팟 시절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애플은 수많은 기기들을 탄생시켰는데요.

 

맥북,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워치, 애플TV

에어팟, 홈팟 등을 호환시켜

하드웨어는 물론

소프트웨어, 서비스

(애플뮤직,아이클라우드, 애플 OTT출시 예정)

까지 융합하여 한번 애플 생태계로 

발을 들이는 순간 쉽게 빠져나오지 못하게

만들어 버립니다.

 

이러한 애플의 해자를 눈여겨 본

워렌버핏도 본인만의 원칙을

허물고 2016년 애플주식 매수를

시작했습니다.

 

 

 

이처럼 기업에 투자할 때

그 기업이 가진 해자를  눈여겨볼 수 있는

안목을 넓혀 간다면

성공적인 가치투자자의 길을 

걸을 수 있지 않을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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